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사용법 및 가맹점 정산 안내

by 그로우업82 2025. 2. 19.
반응형

요즘 많이 사용하는 모바일, 카드형 온누리상품권이 통합되어 2025년 3월 1일 새롭게 오픈한다고 합니다. 온누리 상품권을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통합된 새로운 앱을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글은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을 개인 및 기업고객이 사용하는 사용법 및 가맹점주의 정산 방법까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소상공인진흥공단, 한국조폐공사

 

 

 

 

 

 


1. 공통사항

가.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은 무엇인가요?

앱을 통해 구매(충전)하고, 카드 또는 QR로 결제가 가능한 (지류가 아닌) 온누리상품권을 말합니다. 기존에는 각 결제 유형별 플랫폼과 운영사가 달라 사용자는 두 개의 앱을 보유해야 했지만, 3월 1일 출시되는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앱은 하나의 앱에서 카드 또는 QR 결제가 모두 가능합니다.

 

나.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은 언제, 어떻게 사용할 수 있나요?

3월 1일부터 구글 플레이 및 앱스토어에서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으로 검색·다운로드하신 후 회원가입 및 계좌·카드 정보 등록을 진행해주세요. 기존 고객께서는 로그인 후에 이관된 정보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앱 내에서 상품권을 구매(충전)하신 후 가맹점에서 결제 시 앱에 등록한 카드 또는 QR 중 원하는 결제방식을 선택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 온누리상품권, 왜 지금은 사용 못하나요?

새로운 앱에서도 기존 고객님들이 불편 없이 그대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기존 정보를 이전하고 있습니다. 정보 이전 작업시간과 정보 이전을 하는 동안 데이터가 계속 바뀌지 않도록 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약 2주간(2.15~2.28)의 서비스 중단기간이 필요해요.

 

라. 온라인 전통시장관도 사용 못하나요?

서비스 중단기간에는 온라인 전통시장관을 포함하여 모든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사용이 불가하며, 쇼핑몰별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결제체계 연동작업을 진행하고 있어 순차적으로 서비스가 오픈될 예정입니다. (추후 별도 공지 예정)

 

 

 

 


2. 개인 및 기업 사용 고객

가. 기존에 앱에 보유하고 있던 잔액은 어디로 가나요?

기존에 보유하고 계신 잔액은 모두 3월 1일 새로운 앱으로 이전되어 그대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3월 1일 잔액 확인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 경로 : 앱 > 회원가입 > 통합정보조회 동의 > 메인화면

 

나. 서비스 중단기간 전, 보유한 잔액을 환불받고 싶습니다.

보유한 잔액은 신규 앱에서 할인지원금을 제외하고 환불이 가능합니다.

 

다. 서비스 중간기간 전, 결제 건에 대한 결제 취소는 어떻게 하나요?

카드 결제 건은 일반 카드와 동일하게 카드결제는 취소 처리 가능하며, 추후 신규 앱이 오픈된 후 잔액이 복원됩니다.

QR 또는 바코드 결제 건은 결제 취소가 불가합니다.

온라인 전통시장(쇼핑몰) 결제 건은 온라인 전통시장(쇼핑몰)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라. 신규 앱은 설치 후 회원가입을 해야 하나요?

기존회원도 신규 앱에서 최초 한번 회원가입은 필요합니다.

 

 

 

마. 회원가입 후, 바로 사용 가능한가요?

회원 가입 후 상품권 충전계좌 및 결제 카드는 최초 1회 등록이 필요하며, 등록이 완료된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 법적근거

- 충전계좌(전자금융거래법에 따라 출금이체 동의가 필요합니다.)

- 결제카드(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카드번호는 개인정보 임으로 동의절차가 필요합니다.)

 

바. 기업 구매도 3월 1일 가능한가요?

일반 고객용 앱과 동일하게 기업구매 사이트도 3월 1일 오픈됩니다.

 

사. 기업 구매내역도 그대로 이전되나요?

기업 구매내역도 이전됩니다. 다만, 상품권을 선물하기로 발송하신 후 받은 사람이 수령하지 않은 상품권은 보낸 사람에게 일괄 회수 처리되어 이전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기업구매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아. 서비스 중단기간 내에 유효기간이 만료된 상품권은 사용할 수 있나요?

서비스 중단기간 내 유효기간이 만료된 상품권이라도 3월 1일 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신규 디지털 통합 온누리상품권은 3월 1일부터 5년 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3.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주 안내사항

가. 2월 15일 이전에 결제된 정산금액은 언제 입금되나요?

서비스 중단기간 전인 2월 14일까지 발생한 결제금액은 기존 정산주기와 동일하게 차주 (2.17~) 정산 처리됩니다.

 

나. 가맹점주도 새로운 앱을 설치 해야 할까요?

네, 기존에는 카드형과 모바일 정산내역이 각각의 플랫폼에서 제공되었지만 3월 1일부터는 새로운 앱에서 ‘가맹점 모드’로 전환 하여(정산계좌 최초1회 등록 필요)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결제 및 정산내역을 한 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경로 : 앱 > 메인화면 > 내 가맹점 찾기 > 사업자번호 입력 및 조회 > 등록된 가맹점 선택 > 정산계좌 및 출금계좌 등록

 

다. 새로운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은 정산이 어떻게 되나요?

정산방식과 주기는 기존과 동일합니다. 고객이 가맹점에서 결제 후 영업일 기준 2일 후에 모바일 결제건은 등록하신 정산계좌로 입금(입금내용 : 디지털온누리)되며, 카드결제 건은 기존 카드사 정산과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예시: 금요일 결제 시 화요일 입금, 월요일 결제 시 수요일 입금)

 

라. 고객이 서비스 중단 기간 전에 결제하신 후, 결제취소를 요청했어요.

(카드 결제 건) 일반 카드와 동일하게 카드결제 매입취소 처리를 해주시면 됩니다. 추후 신규 앱이 오픈된 후 최종 처리될 예정입니다.

(QR 또는 바코드 결제 건) 14일까지 결제된 금액은 모두 정산이 완료됩니다. 혹시 14일까지 결제된 금액에 대한 정산 문의는 기존 모바일상품권 운영사 콜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다만, 정산 입금 완료 후 결제 취소 요청 시 가맹점에서 자체 환불처리 해주시면 됩니다.

 

마. 중단기간 전 기존 온누리상품권 결제 건에 대한 정산이 안된 것 같아요.

온누리상품권은 부정유통 의심거래 탐지시스템을 통해 매 월 기준에 따라 의심대상 가맹점에 정산보류 등을 조치합니다. 일정기간 내 소명이 되지 않은 가맹점의 경우 정산이 안되었을 수 있으니, 3월 4일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새롭게 바뀌는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사용방법과 가맹점주 안내사항을 알아보았습니다. 새로 통합된 앱을 통해 더욱 사용이 간편해진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이 기대가 됩니다.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하시는 개인이나 가맹점주님께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