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동안 인감증명서를 발급 받으려면 읍, 면, 동사무소에 방문하여 직접 발급을 받아야 했었는데요. 이제 부터는 정부24 누리집( www.gov.kr )을 통해 일반용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운영한다고 합니다.
이제 인감증명서는 주민센터 방문 없이 PC를 통해 발급받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에서는 정부24 인감증명서 발급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정부 24에서 발급되는 일반용 인강증명서의 용도
정부 24를 통해 발급 받은 일반용 인감증명서는 아래와 같은 용도로 사용 가능합니다.
- 인.허가 및 면허신청 : 도로점용, 건축, 영업/폐업 신고, 개인택시, 옥외광고물 등
- 경력 증명 : 인감증명서가 필요한 경력 증명 등
- 계약, 사업신청 : 주택, 토지계약, 청약, 입찰 참가 등
- 보상 청구 : 소송사무 청산금, 유족보상 등
- 공증, 보증 : 재정보증, 자금 대부 보증
※ 중요 사항 : 정부 24를 통해 발급되는 인감증명서는 부동산 매도용 또는 자동차 매도용이 아닌 일반용 인감증명서만 신청할 수 있어요. 법원 또는 금융기관 제출용으로는 사용하실 수 없으니 발급 전 사용 목적을 반드시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PC에서만 발급이 가능하며, 모바일 앱에서는 서비스 안내문만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습니다.
2. 온라인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1) 정부24 인증서 로그인
정부24 메인 등에서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시고 로그인 방식을 선택한 후 로그인하세요.(인감증명서 발급은 비회원도 신청 가능합니다.) 정부 24에서 인감증명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공동 또는 금융 인증서와 휴대폰 본인 인증이 필요합니다.
2) 인감증명서 발급 서비스 선택
정부 24 홈페이지 검색창에 검색어로 '인감증명서'를 입력하고 서비스 바로가기에서 '인감증명서 발급'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인감증명서 발급 받기 아래 링크 클릭
https://www.gov.kr/search?srhQuery=%EC%9D%B8%EA%B0%90%EC%A6%9D%EB%AA%85
통합검색 | 정부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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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gov.kr
인감증명서 발급을 클릭하신 후 신청 화면에 따라 내용을 입력하신 후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신청 완료 후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신청하신 내역을 확인하신 후 '출력'을 클릭하시면 인감증명서를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출력된 인감증명서를 사용하시는 경우 발급 용도가 맞는지 다시 한번 꼭 확인하시고 발급 신청자의 자필 서명을 하신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감증명서를 인터넷에서 바로 신청해서 발급 받을 수 있는 방법과 이용 용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민센터에 방금이 어려우시거나 급하신 경우 인터넷에서 빠르게 발급 받아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 글을 써봤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